연구회
cartilage portion과 soft tissue envelope 부분을 따로 생각하시고
2007-04-24
                                            
bulbous nose를 교정할때 cartilage portion과 soft tissue envelope 부분을 따로 생각하시고 각각 교정하셔야 좋은 효과가 나타나리라 생각합니다..
연골 부분이 날씬해도 위에 덮인 부분이 두터우면 교정효과가 반감되고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연골부분을 보면 size를 줄여야하므로 lower lateral cartilage의 lateral crus의 cephalic resection은 필수라고 여겨집니다.
경우에 따라 transverse한 길이도 줄여줄 필요가 있겠지요..
그런 연후에 dormal suture를 하거나 각자 선호하는 tip surgery 를 하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lateral crus 끼리 suture되면 pinching nose가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연부조직의 절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만 이게 정확한 공식이 있는게 아니라서 각 case에 따라 틀리겠지요..
제 경우는 왼 손으로 두께를 느끼면서 scissors를 사용하여 제거하고 있습니다.
defattening이라고 흔히 말하지만 근육을 대개 많이 제거하므로 정확한 용어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때 blood supply의 보존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므로 감이 생길 때까지는 절대 보존적으로 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갓합니다.

마취해놓고 기다리면서 두서없이 적어서 ...... 양해바라오면서 기회가되면 세부적인 내용이나 술기등에 있어서의 경험에 대해 토론해 볼 기회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글 근육을 제거할때... 혈류에 문제가 없을가요?
  다음글 주먹코를 교정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