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뉴스 & 컬럼
Cosmetic Surgery & Plastic Surgery; 그 허와 실
2016-07-27
                                            

Cosmetic Surgery & Plastic Surgery; 그 허와 실

*원 제목: Cosmetic Surgery Myths Busted . ACCS Media Release by Dr John Flynn

 

오스트랄라시아(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서남 태평양 제도를 포함하는 지역) 미용외과학회 (ACCS)의 언론담당관 Dr. 존 플린은 미용외과의사와 성형외과의사의 수련에 관련된 사항들을 바로잡아 주었다.

 

Dr. 플린은 “호주성형외과학회의 그릇된 주장이 미용외과 진료를 고려하는 호주의사들에게 혼동을 주는 것을 우려한다며, 미용외과 영역에서는 별도의 공식적인 전문의가 없다는 걸 이해 하는 것이 중요하고, 성형외과 의사가 그들의 성형외과 의사 전문의 자격이 바로 미용외과 전문의 자격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Dr. 플린은 비록 성형외과 의사들이 미용외과 수련에 필요한 능력들을 배우고 미용외과적 수술 및 시술을 접할 기회도 있겠지만, 다른 모든 타과 전문의들과 마찬가지로 성형외과 수련 후에 별도의 미용외과 수련을 받아야지만 비로써 적절한 자격요건을 갖추게 된다고 지적했다.

 

Dr. 플린은 또한 미용외과는 여러 분야 의사들에 의한 종합적인 진료과목이라 지적하며 미용외과 발전의 많은 부분이 성형외과가 아닌 다른 과목으로부터 비롯된 것 이라 했다. 이태리의 산부인과 의사 조지오 피셔가 지방흡입술을 개발했고, 최근 지방흡입술에 널리 쓰이는 튜메슨트 테크닉은 미국의 피부과 의사 제프리 클라인으로부터 개척되고 활성화 되었으며, 미용외과 영역에서 보튤리늄 톡신의 사용은 캐나다의 피부과 의사 알라스테어 와 진 카루써스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말했다.

 

미용외과 의사는 악안면외과, 이비인후과, 성형외과, 일반외과, 일반진료과, 산부인과, 안과 등 다양한 진료과에서 비롯된다. Dr. 플린은 “모든 의사들은 미용외과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미용외과와 관련된 특정 수련 과정을 추가적으로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오스트랄라시아 미용외과학회 (ACCS)는 전임의 제도를 포함하여 미용외과와 관련된 교육과 수련을 제공하고 있는 유일한 의학 단체이다.

 

Dr. 플린은 또한 호주성형외과협회 회장 휴 바쏠로뮤즈의 잘못된 성명을 겨냥하며, “휴 바쏠로뮤즈 박사는 미용외과 의사와 성형외과 의사의 본질과 그들의 수련 기간에 관한 많은 잘못된 성명을 발표한 이력이 있다며, 성형외과 의사는 얼마 동안이나 수련을 받아야 하는지도 잘 모르는 사람 같다”고 말했다.

 

Dr. 플린은 성형외과학회 회원의 자격으로서 의대졸업 후 수련기간에 대해서 그가 그동안 전혀 일관성이 없는 발언을 했다고 꼬집었다.

. “최하 8년 이상” (호주성형외과협회 언론 발행, 2015년 7월 14일)
. “적어도 10년” (Dr. 바쏠로뮤즈 임상 웹 사이트)
. “10년 이상” (네트워크 세븐 인터뷰, 2015년 9월 3일)
. “최장 10년” (네트워크 세븐 인터뷰, 2015년 9월 5일)
. “거의 10년” (뉴 데일리 일간지 인터뷰, 2015년 9월 30일)


호주에서 성형외과 의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실제 수련 기간(호주 성형외과 학회 ASPS 웹 사이트)은 7년으로서 호주 미용외과 학회 ACCS 의 전임의 과정을 수료한 미용외과 의사의 수련 기간과 같다. Dr. 존 플린은 성형외과협회가 성형외과 수련 프로그램의 기간을 혼동하는 듯 하다며, 미용 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은 정확한 의사 결정을 위해 확실한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며 이제는 이러한 것이 바로잡혀야 할 때 라고 말했다.

“의사자격증이 있는 어떤 의사라도 성형외과 진료를 할 수는 있지만, 성형외과 수술을 시행하지 않으면서 그들 자신을 성형외과 의사라고는 칭할 수 없다. 이론상으로는 의사라면 어떤 시술이든지 할 수 있지만, 의사들은 그들의 수련 정도와 능력 정도에 맞는 진료를 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일부 성형외과 의사들은 필요한 수련을 충분히 받지 않고 미용외과 시술 및 수술을 집도한다. 성형외과를 포함한 그 어떤 의사도 해당된 수련과 검증이 있기 전에는 본인이 미용외과 의사라고 주장할 수 없다.” 라고 Dr. 플린은 말했다.


ACCS는 환자의 안전과 올바른 선택을 위해 국가적인 미용외과의 교육 및 수련 기준이 마련되어서 모든 의과대학에서 그 기준에 맞춘 수련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환자들이 적절한 수련과 검증, 자격을 갖춘 의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면, 환자들의 안전은 보호될 것이고 수술 전에 더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Dr. 존 플린은 미용외과 환자들은 그들에게 진료를 제공하는 의사들이 적절한 미용외과 수련을 이수 받았는지의 여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며, 해당 수술 및 시술에 대한 의사의 수련 경력과 시술 및 수술 경력에 대해 물으라고 조언했다.


◆미용외과와 성형외과의 기준에 대한 허와 실

허: 미용외과는 성형외과의 “세부전공분야”이다.

실: 전문의 자격과 수련을 주관하고 평가하는 호주의학협의회(Australian Medical Council) 와 의사에게 면허를 교부하는 호주의사협회(Medical Board of Australia) 는 둘 다 “세부전문의”를 인정하지 않는다. 미용외과는 성형외과를 포함한 다양한 진료과목의 의사들에 의해 시술된다.


허: 미용외과는 성형외과의 일부분으로 인정된다.

실: 호주의학협회(AMC)는 미용외과를 한번도 성형외과의 고유영역으로 인정한 적이 없다. 왕립 오스틀랄라시아 외과의사 협회(Royal Australasian College of Surgeons) 에서 미용외과를 언급한 유일한 경우는 2002년 그들의 RACS내 성형외과학회가 그들의 수련의들 중 일부를 타 학회의 악안면외과 전문의들과 함께 미용외과 영역에 노출시키도록 시도하고 있다는 것을 인용한 것이 전부다. 호주의학협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성형외과학회(ASPS)가 성형외과 수련의에게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미용외과 수련을 제공하지 않음을 명백히 했으며, 추후에도 호주의학협회의 보고서에는 미용외과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허: 성형외과의사는 미용외과 수술 및 시술을 집도할 자격이 있고, 비성형외과 의사는 그럴 자격이 없다.

실: 정부기관에서 공식 인정되는 미용외과의사의 자격기준은 없다. 성형외과 의사들도 타과의 의사들과 마찬가지로 성형외과 수련을 마친 후에는 민간 부문에서 미용외과 수련을 이수하여야 한다. 미용외과의사 및 ACCS 전임의가 되기 위해서는 의사들은 3년의 외과 수련의 기간을 포함한 최하 5년의 의대졸업 후 수련기간 및 경력 기간이 필요하며, 도합 최하12년의 내과 및 외과적 교육 및 수련 과정을 미용외과 전임의 수련 전에 완수하여야 한다. 그들은 또한 다른 전문의 자격을 가질 수 있다.


허: 의사자격증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스스로 미용외과의사라고 자칭할 수 있고 미용외과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실: 충분한 미용외과 수련을 받지 않은 성형외과도 누구나 미용외과의사로 자칭할 수는 있다. 영국 보건당국이 밝힌 바와 같이 성형외과 전문의를 포함한 전문의 자격이 미용외과 영역의 충분한 수련을 받았다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호주의 Top5 미용외과 수술 및 시술

- 보톡스
- 필러
- 레이저 및 IPL
- 유방 확대 및 축소
- 지방흡입

 

  이전글
  다음글 "미용수술은 성형외과 전공여부 관계없다" MBC '시사매거진25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