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수술정보
눈 미용수술
‘ 해부학적으로 본 동서양인의 눈의 차이와 한국인에 어울리는 눈 ’
"동양인과 서양인의 눈의 차이를 말할 때 흔히 쌍꺼풀의 유무를 말한다.
서양인은 눈꺼풀을 움직이는 근육이 피부까지 닿아 있어 눈을 뜰 때 피부를 잡아당겨 줌으로써 피부에 주름이 가게 되며 쌍꺼풀이 생기게 된다.

반면 동양인은 그렇지 못한 눈이 많으면 이외에도 서양인에 비해 안와 지방, 중앙 결합 조직, 피하 지방 등이 많아 눈이 두둑해 보이며 몽고 주름이라 부르는 내안각췌피가 많아 미간 사이가 넓어 보이거나 눈이 작게 보이기도 한다.
요즘은 서구 문명의 영향으로 밝은 표정이 있는 쌍꺼풀이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실제로 홑눈꺼풀의 대부분은 눈을 뜰 때 안검피부가 눈을 덮고 있어 실제 눈 크기보다 눈이 가늘게 보일 때가 많아 눈이 크고 밝게 보이기 위해 쌍꺼풀 수술을 원한다.

동양인은 눈의 연부조직뿐만 아니라 안면골의 골격이 서양인과 다르므로 서구적인 눈을 만드는 것보다는 눈에 표정이 있는 동양적인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눈 미용수술법
1. 쌍꺼풀 수술 (매몰법)
매몰법은 아직 피부가 처져 있지 않은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좋으며 안검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으므로 수술 자국이 나지 않고 바로 자연스러워지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피부에 연조직이 두껍거나 안와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쌍꺼풀 선이 소실될 확률이 높고 원하는 모양대로 예쁘게 나오지 않을 수 있다. 지방만 좀 두툼할 경우에는 쌍꺼풀 선 외측위에 약 5㎜정도의 절개를 가하여 외측 안와 지방을 뺌으로써 쌍꺼풀선이 바깥쪽까지 예쁘게 뻗어나가게 할 수 있으나 늘어진 피부나 근육, 지방 등이 두툼하여 이를 제거해야 될 때는 절개법이 필요하다.
2. 쌍꺼풀 수술 (절개법)
전통적인 방법으로 보통 쌍꺼풀수술이라고 하면 이 방법을 말한다. 어떤 눈이라도 수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지방의 제거나 늘어진 피부의 제거 등 부수적인 시술을 같이 시행할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장점이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가느다란 수술 흉터가 남고, 부기가 많고 자연스러워질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수술 방법은 원하는 위치에 쌍꺼풀 선을 디자인하고 국소마취제를 주사한 후 피부를 절개하고 필요에 따라 지방을 제거하거나 피부를 절제하고 피하 연조직을 제거하게 된다.
실밥은 3일 후 뽑게 되며 2주 후면 가벼운 화장만으로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고 약 한 달이 지나면 아주 자연스러워진다.

* 반절개법 수술
- 쌍꺼풀 선에 약 5㎜정도의 절개를 가하여 안와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두툼한 눈 두덩이를 줄여주고 속에 쌍꺼풀 고정매듭을 만들고 피부를 꿰매는 방법이다.
안와지방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절개법의 장점을 따르고 흉터를 적게 남긴다는 점에서 매몰법의 장점을 따르는 방법이다. 하지만 뒤집어 말하면 절개법보다는 지방제거가 자유롭기 못하고 늘어진 피부도 제거를 할 수 없으며 매몰법보다는 흉터가 많이 남는다는 단점이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3. 쌍꺼풀 재수술
한 번 쌍꺼풀 수술에 만족 못한 사람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로 가장 바람직한 사람은 전문가의 의견을 받아들여서 6개월 이상 기다려 본 후에 재수술을 받는 경우이다.
물론 견디기 힘든 과정이겠지만 현실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두 번째는 재수술에 또 실패하면 눈을 뜨지 못할 것 같은 공포심에서 불편함으로 꿋꿋하게 견디면서 혼자서 괴로워하는 형으로 재수술 박도 싶은 마음은 있지만 1차 수술의 후유증으로 너무나 겁을 먹어서 엄두를 못 내는 상태인데 참으로 안타깝다. 제대로 손을 봐주면 거의 성공적인 눈으로 바꿀 수도 있는데 스스로 그 가능성을 포기한 것이다.
세 번째는 끝없이 병원을 떠돌면서 재수술에 재수술을 계속하는 사람이다. 대개 정확한 결과가 나타나기도 전에(적어도 6개월이 지나야 비로소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고 재수술도 그 이후에 해야 한다. 결과에 지레 실망해서 전문가들의 만류를 뿌리치고 자기 고집만으로 이곳저곳을 다니면서 계속 수술을 받는 것이다.
참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이다.

재수술은 1차 수술의 결과 나타난 현재의 상태, 문제점에 따라 해결책이 달라진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흉터절제, 지방이식 등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피부이식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경우는 거의 없다. 단, 재수술을 받는 사람의 경우 이전 수술에서 실망한 까닭에 '이번에는 예쁘게 되어야지!'하는 마음이 너무 강해서 기대치가 너무 높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웬만한 좋은 결과에도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 한 번 수술한 부위는 해부학적인 구조가 바뀌어져 있고 속에도 흉터 살이 차 있으므로 재수술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 된다. 그래서 많은 의사들이 재수술 하기를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환자가 현실감을 가지고 대하고 의사도 성의껏 최선을 다해서 수술에 임한다면 결과도 좋을 것이고 그만큼 보람도 클 것이다.

* 수술 후 경과 및 주의사항
- 수술 후 2~3일 동안은 부기가 점점 증가하는 기간이므로 찬찜질을 해서 부기가 증가하는 것을 최대한 막고 그 이후에는 따뜻한 찜질로 부기가 빨리 빠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4. 눈가 주름과 지방 제거 수술
나이가 들고 자외선 노출과 피부 노화에 진행됨에 따라 피지선의 활동이 떨어지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눈 주위 근육과 피부는 탄성을 잃어 잔주름이 생긴다.
눈 위, 아래의 피부는 처지게 되고 눈 바깥쪽으로는 까마귀 발 모양의 주름이 생기며 눈 아래의 지방은 불룩하게 튀어나오게 된다. 늘어진 눈꺼풀은 미용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눈을 덮게 되어 시야장애를 일으키므로 특히 수술을 요한다. 남성에게도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겨우 연령이나 개인차에 따라 시술방법을 달리한 교정이 필요하다.
보통 40~50대 이상의 피부가 많이 처진 경우에는 눈 위아래 피부에 절개를 가하여 늘어진 피부나 근육,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한 후 피부를 당겨 팽팽하게 한 후 봉합하는 눈(안검)미용수술이 필수적이다. 주름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눈 아래 지방이 불거져 나온 경우는 눈 아래의 피부 안쪽 결막을 통해 절개를 가한 후 불거져 나온 지방조직을 제거해줌으로써 피부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눈 아래 지방만 제거할 수 있다. 일부 30~40대에는 피부 전체가 크게 처지기보다는 피부 위의 잔주름들이 주된 문제가 되는데 이런 경우 레이저 박피, 화학 박피, 콜라겐이나 알베콜의 주입, 눈가주름을 만드는 근육의 작용을 못하게 해서 눈가 주름을 근본저으로 해결해 주는 보툴리늄톡신의 주사 등을 개별적으로 혹은 복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 하안검미용술
- 눈 아래에 지방주머니가 불룩하게 나와 있는 경우 괜히 나이 들어 보이고 지쳐 보이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아래 눈꺼풀을 뒤집어서 속으로 수술하여 지방을 제거함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주로 CO2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하게 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지방주머니가 불거진 경우 이 시술을 하게 되면 불룩한 것은 분명히 해결이 되지만 바람 빠진 풍선처럼 주름은 더 늘게 된다. 나이가 들면서 눈 아래에 피부가 늘어져 주름이 생기고 지방주머니가 불룩하게 밀고 나와 있는 상태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속눈썹 바로 아래를 지나가는 절개선을 통해 지방을 제거하고 남는 피부를 잘라내는 수술을 하게 된다. 이 때 속눈썹이 없는, 눈꼬리 쪽 바깥부분까지 절개선이 나가게 되는데 제대로 한 수술이라면 이 흉은 반드시 남게 되어 있으며 잘라내는 피부의 양이 많을수록 이 흉터의 길이는 길어지게 된다.

* 튀어나온 눈
- 개구리 왕눈이처럼 눈이 튀어나온 경우를 '안구돌출중'이라고 부른다. 안구와 그 주변의 내용물들이 그 것을 둘러싼 뼈로 된 방(안와)에 비해서 양이 많아 밖으로(앞으로) 밀려난 것이다. 교정 원리는 안와골을 절골시켜서 방(안와)을 넓혀주어 안구가 뒤로 들어가게 만드는 것이다.

* 안구함몰증
- '안구함몰증'이라고 부르는데 사고로 광대뼈가 부러진 후유증으로 오는 경우가 많으며 별 사고 없이 눈이 꺼진 경우도 있다. 교정 원리는 안구의 뒤쪽에 실리콘 등으로 부피를 채워서 안구를 앞으로 밀어내어 눈을 나오게 하는 것이다.

* 외안각인대 전치술
- 바깥쪽 눈꼬리가 지나치게 위로 치켜 올라가서 매서워 보이는 경우에는 바깥쪽 눈꼬리 쪽에서 눈뼈에 붙는 '바깥쪽 눈꼬리인대' 부분을 떼어서 아래로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다.